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핸드볼규칙

  • 경기규칙
  • IHF 제스추어
  • 경기규칙집 해설
  • 교대지역
  • 경기장과 골 가이드라인

> 핸드볼규칙 > 교대지역

교대지역

1. 교대 지역은 센터라인의 왼쪽과 오른쪽에 위치하며 사이드 라인 바깥쪽으로 팀 벤치의 끝까지 그릴 수 있다. 공간이 더 있다면 팀 벤치 뒤에까지 이어서 그릴 수 있다. (경기규칙집: 그림 1) 팀 벤치의 IHF와 대륙연맹 대회 규정은 센터라인에서 3.5m 거리에서 시작하여야 한다. 이는 또한 다른 모든 수준의 경기에도 권장된다.
교대석 앞에 있는 사이드 라인에는 어떠한 물건도 놓아선 안된다.(센터라인으로부터 최소한 8m 거리)

2. 득점기록지에 등재된 선수와 팀임원만이 교대 지역에 있을 수 있다.(규칙 4:1-2)
통역이 필요한 경우 통역원의 위치는 팀 벤치 뒤이다.

3. 교대 지역에 있는 팀임원은 스포츠웨어나 사복차림이어야 한다.

4. 계시원과 득점기록원은 경기 이전 및 경기 도중에 레프리를 도와 교대 지역에 관한 규정이 준수되고 있는지 여부를 관리해야 한다.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교대지역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그것이 시정될 때까지 경기는 시작되지 않는다. 경기 도중에 교대지역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에도 그것이 시정되기 전까지 경기를 속개하지 않는다.

5.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팀의 임원들은 경기 규칙의 테두리 안에서 공정한 스포츠 정신에 입각해 팀을 지도하고 관리할 책임과 의무를 갖는다. 원칙적으로 팀임원들은 교대 지역 내의 팀 벤치에 착석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특별히 다음 경우에는 다음을 위한 목적으로 교대 지역 내에서 움직이는 것이 허용된다.
  a) 선수 교대를 관리한다.
  b) 경기장 및 벤치에 있는 선수들에게 작전지시를 한다.
  c) 부상선수를 치료한다.
  d) 팀 타임아웃을 요청한다.
  e) 계시원/득점기록원과 대화를 한다. 단, 이는 특별한 경우에 "책임 임원"에게만 적용된다. (규칙 4:2 참조)
팀임원은 1명만 움직이는 것이 허용되며, 교대지역의 제한지역을 고려하여야 한다. 팀 임원은 계시원/득점기록원이 시야를 막지 않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원칙적으로 교대지역에 있는 선수들은 팀 벤치에 착석해 있어야 한다.
단, 다음 경우에는 선수들에게 허용된다.
  a) 볼을 갖지 않은 상태에서 몸을 풀기 위해 벤치 뒤에서 몸을 움직인다.
단, 벤치 뒤에 충분한 공간이 있으며 경기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한다.
다음 경우는 팀임원이나 선수들에게 허용되지 않는다.
  a) 선동적이나 항의하는 태도, 기타 비신사적 행위(말이나 표정, 몸짓)을 통해 레프리, 계시원/득점기록원, 선수, 팀임원, 관중을 방해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b) 교대 지역을 벗어나 경기에 영향을 주는
  c) 몸을 풀면서 교대지역을 벗어나 서 있거나 움직이는 팀임원과 선수는 일반적으로 교대지역에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팀임원이 교대직역을 떠났다면 자신의 팀에 대한 지도하고 관리할 자격을 상실하게 된다. 자격을 다시 얻으려면 교대지역으로 돌아와야만 한다.
더욱 일반적으로 선수와 팀임원은 경기 내내 레프리의 통제를 받아야 하며, 선수나 팀임원이 경기장과 교대지역을 벗어나는 경우는 개별 처벌 규정이 적용된다. 따라서 비신사적 행위, 심각한 비신사적 행위와 폭행은 위반행위가 코트에서나 교대지역 내에서 있었다면 같은 방식으로 처벌되어야만 한다.

6. 교대 지역에 관한 규정을 어긴 경우, 레프리는 규칙 16:1c, 16:3c-d 또는 16:6 a,c에 의거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경고, 퇴장, 실격)

7. 레프리가 교대 지역에서의 반칙을 적발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음 번 경기 중단 시 계시원/득점기록원 이 그 사실을 레프리에게 알려야 한다.
경기를 감독하는 IHF나 대륙연맹, 또는 해당연맹의 감독관은 (다음 번 경기 중단 시) 교대 지역 규정에 대한 반칙행위 여부에 대해 레프리에게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다. (단, 사실 관측을 토대로 한 레프리의 판단으로 결정한 내용은 예외다.)
그러한 경우 경기 상황에 걸맞은 적절한 드로를 통해 경기를 속개한다.
그러나 IHF나 대륙연맹 또는 해당연맹의 감독관이 어느 팀의 반칙 행위로 인해 경기를 즉시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상대팀에게 볼 소유권을 넘김으로써 경기를 속개한다. (프리드로 또는 명백한 득점기회일 때는 7m드로)
반칙을 범한 선수나 임원은 레프리에 의해 징계를 받는다. 상세한 사항은 득점기록지에 기록한다.

8. 두 레프리가 교대 지역에 관한 규정이 위반된 것을 알면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IHF나 대륙연맹 또는 해당연맹의 감독관은 해당 기관에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해당 상급기관(예로, 징계위원회)은 당시 상황에서의 레프리들의 태도에 대해 최종 판결을 내린다.